반응형

 

건설기초안전교육 인천에서 이수증 해결했어요

예전에 수능이 끝난 뒤에 대학생이 되기전 친구들과 놀러가는 계획을 세우면서

여행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단기간에 뭘 해야할까 하다가

추위를 이겨내며 인력사무소에 가서 흔히 말하는 노가다를 해본 적이 있었답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일용직은 단기에 바짝 돈을 벌기에 좋은 직종으로

그렇게 돈을 모아 놀러 갔던 기억이 있네요.

그땐 그냥 막노동 인력을 구하는 사무실에 가서 이름과 간단 정보를 작성후에

기다리다보면 차례로 일자리에 연결이 되어서 일을 하곤 했는데 요즘은 이 계통도

체계적이고 까다로워 졌다는거 아시나요 ?

그냥 아무 곳이나 가서 일을 할 수 있는게 아닌 건설기초안전교육을 듣고 이수증이 있어야지만

건설현장에서 근무를 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최근에 유럽여행을 준비하면서 추가비용이 더 필요해 다시 가볼까 했더니 친구가 꼭 이수증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말에

처음에는 그게 꼭 필요한가 ? 싶은 마음으로 그냥 사무소를 찾아갔더니 역시나 친구말이 맞았답니다.

2019년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이 되면서 건설업에서 일용직으로 근로를 하기 위해서는

4시간의 건설기초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꼭 받아야 한다고 해요.

이 부분은 대한민국 건설현장에서 종사하고 싶은 누구든지 해당 되는 사항이구요.

뭐 전에 패스트푸드점에서 근무를 해야하거나 , 음식점에서 일을 해야할 때 보건증이 필수였던 것처럼

건설기초안전교육 이수증이 필수인 것이지요.

저는 부천에 거주하고 있지만 이왕이면 유명한 곳에서 수강을 하고 싶어서 인천 부평에 있는 곳으로 다녀왔어요.

원래는 차를 가지고 가려고 했는데 찾아보니 부평역 바로 앞이라 지하철을 이용해 다녀왔답니다.

 

 

 

일용직 근로를 위한 교육이다보니 교육원에 대한 정보는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알 수 있어요.

제가 다녀온 곳은 많은 분들이 김포나 시흥에서도 많이 오시더라구요.

우리나라에서 한업재해가 꽤 많이 일어나고있다는건 많은 분들이 언론매체를 통해 알고 계실 거에요.

이러한 산업재해를 미리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흔히 노가다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권리와 의무,

또한 사고가 발생 했을 시에 필요한 조치와 절차 등에 대한 부분과 그 외 여러 실습교육이 함께 진행되요.

가기전에 저는 건설기초안전교육원에 이수증에 대한 문의와 따로 필요한게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문의전화를 했는데 신분증과 교육비가 필요하다고 하여 챙겨갔습니다. 그리고 교육예약은 온라인으로 했구요.

저는 최대한 이른 시간으로 예약을 했는데도 꽤 많은 분들이 이수증을 위해 방문하고 계셨어요.

부평역 바로 뒤라 찾기도 편했고 무엇보다 교육원 직원분들이 정말 친절하시더라구요.

 

방문을 하고 나면 먼저 신분증을 보여드리고 신청서를 받아서 작성할 수 있었는데요.

신청서는 간단히 작성 할 수 있는 신청서로 오래걸리지 않았어요.

 그리고 교육비 5만원을 결제 후에 강의실에 들어갈 수 있답니다.

교육비는 무조건 모든 사람이 5만원을 지불하는게 아니라 무료로 교육도 가능하세요.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3개월이상 장기 실업자, 만 55세이상 고령근로자, 만20세이하의 근로자

일 경우에는 무료로 가능하므로 필요서류를 꼭 챙겨가셔서 5만원을 내시는 일이 없도록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뭐 해당되는 부분이 전혀 없었기에 모두 결제했구요 !

인천에서 그렇게 듣게된 건설기초안전교육은 길지도 짧지도 않은 4시간의 수업이었어요.

그냥 대충 듣고 나오면 되겠지 , 민방위나 예비군 교육처럼 들으면 되겠지 싶었는데

듣다보니 정말 중요하고 알찬 내용으로 수강이 구성이 되어있더라구요.

정말 필요한 사고에 대한 예방수칙과 , 조치 등에 대해서도 정말 잘 알 수 있었고 무엇보다 산업재해보상보험은

지금까지 잘 몰랐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 갈 수 있었어요.

 

 

 

 

 

 

저는 무료로 교육을 듣지 않았지만 수강료를 지불하고 듣는 교육이었음에도 돈이 아깝게 느껴지지 않았어요.

또 결제한 금액은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도 가능하고 , 카드결제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구요 ^^

저는 이번에 그냥 건설현장이 아닌 토목공사쪽으로 근무를 해볼까 했는데 

교육 자체가 정말 다양해서 동영상도 시청하고 그냥 앉아서 듣는게 아닌 함께 움직여서 들을 수 있어서 

흥미도도 굉장히 높았어요 . 그중에 VR로 가상건설현장을 체험해볼 수 있었는데 꽤나 진지하게 임해볼 수 있었답니다.

전에 수능이 끝나고 다녀왔던 노가다 현장에서는 스트레칭은 커녕 그 추운 겨울에도 

아무 대책없이 다녀왔었는데 이렇게 수강을 하고 나니 그때의 행동이 진짜 위험했다는 걸 깨달았네요.

 

교시별로 나뉘어져서 탄탄하게 수업을 들으니 각 교시마다 정해져있는 내용이 있었어요.

저는 3교시가 가장 알찼고 ,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은데 건설현장에서 사용해야하는 안전장비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었어요. 

그리고 직접 착용해보기도 하고 , 쓸모없는 안전장비구는 절대 없더라구요.

혹시 일용직에 종사할 근로자가 아니어도 꼭 들어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었어요.

그냥 마스크와 목장갑만 있으면 안전한게 아니라 내가 근무하는 현장에 알맞는 장비를 이용해

자신의 안전을 위해 챙겨야하는게 의무이자 필수라는 걸 톡톡히 배울 수 있었어요.

VR체험은 VR체험관에 가서 했던 것보다는 현실감은 당연히 떨어졌지만 

다양한 수업방식으로 지루할 틈이 전혀 없었어요.

처음에는 부천에 있는 곳에서 대충 들을까 싶었는데 이렇게 부평에서 건설기초안전교육을 들어보니

여기로 와서 듣기를 잘 했다 싶네요. 그냥 수업을 듣고 나면 이수증만 받고 끝이 아니라 여기는 일자리 알선까지

연계가 되다보니 더욱 일용직 근로자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을 주는 곳이 아닌가 싶어요.

교시는 총 4교시로 4시간 수업에 맞춰서 진행이 되는데 50분의 수업시간을 가지고 10분의 쉬는시간을 가지니까

집중을 못할 일이 전혀 없고 , 기존에 다른 직장을 가지고 계신 분이나 전화가 많이오는 사업자 분들이 수업을

듣기에도 힘들지 않는 수업방식을 가지고 있어요 . 또한 시설이 정말 좋은게 휴게실이 따로 있더라구요.

저는 매 교시마다 휴게실에서 커피한잔 마시며 쉬기도 했구요 . 

이 교재는 제가 건설기초안전교육을 들었을 때 교부 받아서 보았던 교재인데

요즘은 외국인 분들도 건설현장에 많이 오시는데 그런 분들을 위한 외국어교재가 따로 있었어요.

그렇지만 교재 자체가 이미지화가 많이 되어있어서 사진으로만 보아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 컸어요.

아무래도 학생분들 부터 어르신들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도록 교재가 만들어지다보니

보기에도 쉽고 이해하기에도 쉽더라구요.

저는 꽤 이른 시간에 가서 수업을 들었더니 교육을 마치고 나왔을 때에는 시간이 점심식사 할 시간이었어요.

교육시간은 하루에 2회로 진행이 되고 저는 오전9시에 수업을 들어서 오후1시가 다되어서 나왔구요.

이 시간 외에는 오후 2시에 시작하여 6시에 마무리 되는 타임이 있는데 편하신 시간에 예약하여 다녀오시면 되요.

그리고 평일 외에 주말에도 가능한데 토요일에는 오전9시타임의 수업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

 

 

전 온라인으로 예약을 했지만 토요일에 수강하실 분은 전화예약이 필수라 하니 전화예약하시면 될 것 같아요.

부천에서 인천건설기초안전교육원이 멀지 않아서 금방 다녀올 수 있었는데 

전 이수증이 필요하다고 해서 뭔가 복잡하고 귀찮을 거라 생각했는데 절대 그렇지 않고 

살면서 도움이 되는 수강을 한 것 같아서 뿌듯했네요.

꼭 취약계층 무료교육 서류는 사전에 챙겨가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 

기초생활 수급자 분들은 기초생활 수급 대상자 증명서류가 필요하고,

장애인이 시라면 복지카드가 필요하구요.

그 외 3개월 이상의 실업자 분이시라면 고용보험피보험자격이력내역서를 근로복지공단에서 발급받아 오셔야해요.

 

그렇게 받게된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이랍니다.

아 ! 이 사진도 제가 사진을 따로 안챙겨가서 교육원에서 컴퓨터로 찍어서 만들어주셨어야 했는데

생각해보니 지갑에 증명사진이 하나 남아있어서 그걸 바로 냈네요.

혹시 잘생긴 사진으로 이수증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사진 꼭 챙겨가셔야 해요 ~

요즘은 취업전쟁이 심하다고 하지만 건설현장은 많은 분들이 꾸준히 일 할 수 있는 곳이기도해요.

저도 잠시라도 단기간에 일을 해서 유럽여행 준비를 마무리를 해볼까 하네요.

모두 어떤 일을 하시든지 안전이 우선이라는 것 아시죠 ?

오늘도 모두 안전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건설기초안전교육원>

문의전화 : 032-516-1577

주소 : 인천광역시 부평구 동수북로 156 용빌딩 2층

(1호선 부평역 2번출구 맞은편 건물입니다)

http://건설기초안전교육원.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