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IE오다 히로유키 씨에게 묻는다 "소니의 게임으로 플레이하는 것은 다른 것들과는 다르다" 중국 게임 팬에게 콘솔의 매력을 어필하고 싶다


출처 : 유투브


2018 년 8 월 2 일, 중국 국내를 대상으로 플레이스테이션 포맷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발표 "2018 PlayStation Press Conference in China"가 상하이 쇼핑몰 극장 (Shanghai Centre Theatre)에서 열렸다. 여기에서는 이벤트 후에 개최 된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SIE) 수석 부사장 겸 일본 비즈니스 운영 부문 부문장 오다 히로유키씨의 취재의 내용을 전달해본다.

esports 및 온라인 멀티 플레이에 대한 대처는?

- 이번 "遊索不同"라는 테마를 내세웠는데, 이 의미와 목적을 가르쳐주세요.

 오다> 이는 취음으로 원래는 "무소부동"이라는 중국의 사자성어에서 따왔습니다. "무소부동"은 "조금 다른것들과는 다르다"라는 의미인데, "무"를 "유"로, "소"를 중국어 소니 한자의 단축 글자 인 "색"으로 바꾸고, 읽는 법은 같은 것입니다 만, "소니의 게임으로 플레이하는 것은 다른 것들과는 다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어요.

- 중국 사용자를 위한 더 명확하게 메시지로 내세우고 싶다는 것이군요?

 오다> 네. 콘솔 게임은 PC나 스마트 폰과는 다른 것을 어떻게 전할까라는 점에서 "좀 다르다"라는 것을 중국 다운 느낌으로 전하고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했습니다.

- 일본 메이커의 중국 시장에 대한 위치는 어떻습니까? 이번에도 「몬스터 헌터 : 월드」가 펼쳐짐으로써 큰 환호를 받고 있었지만, 다른 타이틀의 전개도 예정이 있으시면 말씀 좀 해주세요.

 오다> 「몬스터 헌터 : 월드」는 어디 까지나 이번에 참고로 소개하고 있습니다만, China Joy 회장에서도 즐길 수 있게되어 "이러한 대처를하고 있어요"라는 것으로 소개 시켜 드렸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게임 시장으로 국내외를 불문하고 매우 많이 퍼블리셔분들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 고유의 센서 쉽 장애물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우리로서도 콘솔 사업을 처음으로 4 년째에 접어 들었기 때문에, 관리하는 행정 부서와의 상호 작용으로 상당히 알게 된 점도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문턱이 낮아지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세계 동시 발매라고하는 것은 어렵지만, 열심히 다양한 타이틀을 중국 시장에 알리고 싶습니다.


- 일본 메이커분들도 열심히 하고있습니까??

 오다> 네. 아직 오늘은 구체적인 이야기는 할 수 없지만 .......


-SIE 씨이 선택할 타이들이 중국 배포 할 때 받아들이기 쉽게되어 있다는 느낌이 있는데, 그 부분은 특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오다> 네. 항상 게임 사용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소에다 (소에다 타케히토 씨.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상하이 부사장)은 Weibo (중국 SNS)의 팔로워가 80,000 명을 초과하여 별명이 붙을 정도로 중국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존재로, 어떤 게임을 가지고 놀고 싶은가, 어떤 게임이 유행하고 있는 것인가 등을 물으면서 우리도 제안 할 것을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China Hero Project에 대해 들려주세요. 이 프로젝트는 "2016 PlayStation Press Conference in China"런칭시에는 10 타이틀 정도 발표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만, 이번에 다시 5 타이틀을 발표 한 의도는?

 오다> 10 타이틀 중 2 타이틀이 이미 발매 되어, 이번 5 타이틀은 업데이트 같은 것으로 다시 한번 소개시켜 드렸니다. 올해 출시되는 타이틀, 내년 이른시기에 발매되는 타이틀, 그리고 새로운 트레일러가 해금된 타이틀 등 이네요.


- 중국으로부터의 반향이 컸던것에는 놀랐습니다.

 오다> 이런 프로젝트를 SIE가하고있는 것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코멘트를 받고있어서,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보셔서 아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어쨌든 질 높은 타이틀이 줄 지어 있고, 게이머 여러분과 게임을 만드는 사람을 포함하여 "지원하자"는 뜨거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정말 좋았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출처 : 유투브


--China Hero Project는 원래 인디 계의 프로젝트였다 라고 생각 합니다만, 그것을 SIE 씨가 백업한다고 하는 활동이죠?

 오다> 인디 게임 대상 이라기보다는이 프로젝트 자체는 Unreal Engine과 CRI 미들웨어, 하트 유나이티드 그룹 등 다양한 회사들과 함께되어, 크라우드 펀딩의 지원도 받으면서 중국 콘텐츠 산업에 파문을 일으키자라는 취지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인디 게임 특정이라기 보다는 응모 작품 중 경쟁을 하고 "이것은 꼭 같이 진행하고 싶다"는 제목에 관해서는 출자자들에게 지원하기라는 자리 같은 세트입니다. 게임 엔진을 빌리거나. 기술 지원을 하거나. 그러한 구조로 움직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China Hero Project의 국외에서의 전개가 걱정됩니다만 ...

 오다> 중국에서는 콘솔 게임이 아직은 색다른 것이므로, 콘솔용으로 우선 게임을 만들어주기 위한 플랫폼이라고 하는 것으로, 이 같은 프로젝트를 생각했습니다. 여러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오늘 제 2차 모집을 안내했지만, 당연히 개발되고있는 분들이 희망되는 것은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에서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도, 퍼블리시 해주는 것 입니다. 그것은 큰 동기 부여가 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자신들의 타이틀이 팔린다"는것에 다들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 확실히 개별 게임의 내용을 보면, 해외를 의식한 제목이 많은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역시 퀄리티가 높다.

 오다> 네. 그들은 항상 무슨 제목이 선호되는지 등 세상의 제목의 트렌드에 대한 안테나가 높기 때문에, 게다가 자신의 게임을 얼마나 만들어 넣는 것인가라는 것으로, 시간을 쓰고 계십니다. 그런 의미에서 게임에 대한 의식은 날카롭다고 생각합니다.


- 중국 콘솔이 해금되어 몇 년 지났습니다만, 현재의 과제와 그에 대한 해결 방법은?

 오다> 과제는 처음부터 바뀌지 않고 콘솔 게임의 지명도는 아직 중국에서는 낮습니다. 10여 년 이상 중국에서 콘솔 팔지 말라는 시기가 있었고, 조금씩 고객에게 콘솔 게임의 즐거움을 알리기위한 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도 소요되고 힘들지만,이 활동을 계속해서 조금씩 고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해 나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이번 China Joy에 출전도, 계발 활동의 일환이기도하다?

 오다> 네. "Marvel 's Spider-Man (스파이더 맨)"이나 "몬스터 헌터 : 월드 "의 시연도 있고, China Hero Project도 있습니다. "Monkey King Hero is Back "도 물론 있습니다. 저는 "Monkey King Hero is Back "을 밀어주고 있습니다 (웃음) 2019년 초에 발매되는 것으로, China Joy 회장에서는 처음으로 시연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중국에서 대히트를 기록한 애니메이션을 게임화하는 것으로, 중국에서 앞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을 알리기 위해 중국에서 친숙한 영화의 IP를 게임으로 가져오고, 더 폭 넓은 분들에게 플레이 해주셨스면 하는 마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 중국은 esports 대국이지만, SIE 씨의 중국에서의 esports에 대한 정책은?

 오다> 중국 esports에서 어떤 노력을하는지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제시 해주고 있지 않지만 일본에서 행하고 있는 것 처럼 다양한 대회 후원과 지원 등은 기회가 되면 생각해보고 싶습니다.


- 중국 온라인 서비스의 유료 등록자가 5.6억 명을 넘어 온라인 대국이라는 의견도 듣고 있지만, 그런 가운데 SIE 씨의 중국의 온라인 전략을 가르쳐주세요.

 오다> 네. 우리에게 가장 큰 기회이며, 어떻게 해결할지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의 온라인 멀티 플레이어에 대한 방침에 대해 또 이야기 할 타이밍이 되면, 그때 다시 전해 주셨으면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