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I의 미래는? 지금 알아두어야 하는 9가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AI. 우리들의 생활을 바꾼다고 하는 이 기술은 어떠한 길로 우리를 인도할 것인가?
1. AI란 무엇인가
 컴퓨터진화의 연장선에 있는AI이다. 전자계산기정도의 기능이 있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는 AI이다. 보다 정밀하게 정의를 내리자면 전자계산기나 게임기정도의 매우 기본적인 기능을 가진 컴퓨터가 제1세대, PC와 스마트폰이 2세대, 심층학습기능을 가진 인공지능이 3세대 AI이다.
2. 지금 왜 AI가 주목받고 있는가
 제2세대까지는 어디까지나 인간의 프로그래밍지식으로 컴퓨터가 계산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정도였다. 이것은 즉, 프로그래머의 능력을 컴퓨터가 절대 넘을 수 없는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제3세대는 인공지능이 얻은 지식으로 마음대로 학습하여 자신나름대로의 생각을 가지게 된다. 지금까지 프로그래머의 능력 범위내에서 움직였던 컴퓨터가 심층학습으로 인해 수년동안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는 성과를 냈기 때문에 세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3. 심층학습이란?
 지금까지의 프로그래밍과 달라서 컴퓨터가 마음대로 여러가지 성질을 가지고 지금까지의 기계는 불가능했던 고도의 판단이 가능한 학습방법이다. 예를 들어 '고양이'로 분석된 사진데이터를 대량으로 얻게되면, AI가 고양이의 특성을 자동적으로 학습하고, 고양이란 어떤 것인가를 자신이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 이 기술이 탄생한 이래로 사진인식이나 목소리인식의 성능이 향상되었다. 자동차의 자동운전시스템도 이중하나이다.

사진출처 : 유튜브


4. AI로 인해 패션은?
 패션코디네이션에 대해서는 인간보다 AI가 좀 더 잘할것이라고 생각한다. 피코같은 AI가 체형과 피부색, 더욱이 데이트인가 회의인가 등의 상황을 집어넣고, '당신에게 어울리는 코디는 이것입니다'하고 제안하는 것이다. 패션은 유행하는 모양과 색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계적으로도 가능할 것이다. 시즌별로 옷의 데이터를 읽으면 같은 셔츠라도 다른 브렌드에서 비슷한 모양이나 색을 간단하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가게에 가지 않아도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코디가 가능하다.
5. AI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옷을 만드는 것도 더 간단해질 수 있다. 패션지의 과거사진을 대량으로 읽고 학습한다면, 예를 들어 이번시즌의 트렌드를 의식한 뒤 SPUR같은 옷도 바로 디자인 해준다. 하지만 최근AI는 못그린 그림도 훌륭한 그림으로 그려낼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드레스나 신발을 그려서 주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AI가 옷의 형태로 디자인해줄 것이다.
6. AI가 진화하면 변화가 있는가?
 안경을 생각해보자. 안경이 등장한 것으로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잘 보이기 시작하고, 사람들은 글을 더 잘 쓸 수 있게 되고, 운전이 가능하게 되며, 시력이 좋은사람과 나쁜사람의 차이가 거의 없어졌다. 이것과 똑같이 AI의 등장으로 지금까지 불가능 했던 것들이 가능하게 된다. 그림을 못그려서 만화가가 되는 것을 포기했던 사람이 AI의 진화로 인해 생각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면서 꿈을 실연하게 된다. AI가 있다면 포기했던 꿈도 현실이 된다.
7. AI는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다?
 AI가 진화하면 지금까지 인간만이가능햇던 일들을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인간에게 힘든 일과 로봇에게 맡기는 것이 더 유리한 일들만 해당할 뿐, 인간에게 좋은 일들은 남겨진다.
8. AI는 인류를 뛰어넘는가?
 언젠가 AI가 인간의 지성을 뛰어넘어서 마음대로 독립국가를 만든다던지, AI에 대해 걱정하는 의견이 있다. 하지만, AI가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나라를 만드는 것이 우선 말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AI의 지식은 욕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지식의 척도를 최초에 인간이 부여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AI는 인간을 뛰어넘을 수 없다. 제일 무서운 것은 악의를 가지고 AI를 개발하는 연구자이다. 살인로봇을 개발하거나 해킹으로 시스템을 무너트린다던지 할 수도 있기 때문에
9. 2018년에 AI는?
 이후에도 의료, 교육, 금융등의 분야에 AI가 크게 진출할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누구라도 가볍게 메리트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좀 더 시간이 걸린다. 2018년에는 실용화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