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VTuber"관련 사업을 확대. 새로운 회사, 도구 및 서비스 제공 ... 기업들의 뜨거운 시선.


출처 : 유투브


캐릭터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전송하는 'VTuber' (가상 유투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피규어(인형)를 전시·판매하는 이벤트의 원더 페스티벌 2018[여름]은 대기업에 의해 VTuber의 피규어가 전시되어 주목을 받았고, 인터넷 서비스 niconico를 운영하는 Dwango(도쿄도 주오구)는 VTuber 사업을 다루는 새로운 회사를 7월 말에 시작했다. 대형 기획사가 유명 VTuber를 소속시키려는 움직임도 있어서 비즈니스로써 주목 받게 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 토크쇼와 피규어화... 방문자의 관심 유도

치바시 미하마구에 마쿠하리 멧세에서 7월 29일에 열린 피규어와 모형의 축제, 원더 페스티벌 2018[여름]에 굿스마일컴퍼니 (도쿄도 치요다구)와 맥스팩토리 (도쿄도 치요다구)가 합동으로 출전한 부스에서 인파가 몰렸던 곳 중 하나는 가상 아이돌의 코너이다. 쇼케이스 안에는 키즈나아이과 츠키노미토 등 인기 VTuber가 피규어로 만들어져 전시되어 대형 모니터에서도 VTuber의 전뇌 소녀 시로가 토크쇼를 펼쳐 팬을 모으고 있었다.

 이외에도 카구야 루나, 미라이아카리, 로리 키츠네무스메, Youtuber 아저씨라고 불리는 캐릭터와, 넨도로이드라고 하는 시리즈의 피규어와, figma (피그마)라는 액션 피규어로 되어 등장하였다. "함대 컬렉션 - 칸코레"나 "Fate / Grand Order"등 히트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과 비교해 손색이 없고 방문자들에 대한 대우도 좋아 VTuber에 대한 관심의 높이가 나타나고 있었다.

 일찍부터 VTuber로 활동했던 키즈나아이는 세가 인터엑티브 (도쿄도 오타구)에서 오락 시설을 위한 경품으로 등장 할 것으로 보인다. 모형 제조 업체의 코토부키야 (코토부키야 도쿄도 타치카와시)에서도 전뇌 소녀 시로의 피규어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페스티벌 회장에서 피규어의 표정에 관한 설문을 실시했다. Wonderful Works (도쿄도 치요다 구)는 카구야 루나를 피규어화 할 예정이며 부스에서는 실물 크기의 카구야 루나를 두어 방문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었다.


 ■ "조금 잘못된 미래를 만든다"

 VTuber는 연예 기획사의 와타나베 엔터테인먼트 (도쿄도 시부야 구)가 VTuber인 하무라 유우를 소속시켜 Dwango와 공동으로 설립한 게임 실무자이며 온라인 탤런트를 프로듀스 하는 와타나베 아마덕션(도쿄도 주오구)을 통해 활동을 시작했다. Dwango에서는 새로운 VTuber의 등장으로 이어질 사업 분야에 공세를 걸고 있다. VR 공간에서 캐릭터를 조작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는 도구 '가상 캐스트'를 공동 개발한 인피니트 루프(삿포로시 주오구)와의 VR 사업을 위해 새로운 회사 '가상 캐스트'를 설립였고, '가상 캐스트'서비스 확충에서도 손을 잡았다.

 새로운 회사의 설립은 7월 27일. 사장은 인피니트 루프의 마쓰이 켄타로 대표 COO는 Dwango의 이시이 요헤이이고, 가상 캐릭터를 관리하는 CVO (최고의 가상화 기술 책임자)라는 직책도 마련하여, 그 자리는 인피니트 루프 야마구치 나오키씨가 취임했다. 새로운 회사의 목표는 "조금 잘못된 미래를 만든다"이다. VR 공간을 인류가 손에 넣은 신대륙으로 자리 매김하여 거기에 정착한 사람들이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있어서 기존의 상식을 반입하고, 놀이와 유머가 넘치는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표방하여 가상 도구와 서비스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 : 유투브

 ■ 인기의 정도에 따라 장려금 부여, 배포자의 육성도

VR 헤드셋과 컨트롤러로 VR 공간에 들어가, 커뮤니케이션 및 VTuber로써의 배포를 하는 것이 '가상 캐스트'라는 도구이다. 8월 1일 '가상 캐스트' 서비스를 개선하여 가상에서 배포자에게 가상 아이템을 주는 'V 선물'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꽃다발이나 사케, 냉장고 등 아이템을 배포자에 보내어 서비스를 활발이 하도록 하고 있다. 선물은 niconico에서 제공되는 '크리에이터 장려 프로그램'의 점수에 가산되어 인기의 정도에 따라 장려금이 주어진다. 이에 따라 차세대 인기 배포자 육성에도 이어진다.

 Dwango는 또한 VR 콘텐츠 개발의 IVR(도쿄도 치요다구)이 제공하는 고품질의 3D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무료로 만들 수 있는 'V카츠'와 '가상 캐스트'를 연계하였다. 'V카츠'로 만든 캐릭터를 플랫폼 공통 파일 형식의 VRM에 출력하여, '가상 캐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V카츠는 얼굴의 모양과 머리 모양, 색깔, 체형, 의상, 액세서리 등 300개 이상의 설정 항목에서 선택하여 오리지널 캐릭터를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도구이다. 이에 따라 종래에는 수백만엔의 요금이 걸려 있던 캐릭터 조형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VTuber에의 참여를 쉽게했다. 'V카츠'는 남성 캐릭터 생성과 설정 항목을 추가, 무료로 상용 이용, 스마트 폰 대응 등도 예정이다. 이러한 서비스 메뉴의 확대와 '가상 캐스트'와 niconico 등의 활용 장소의 확대가 VTuber로써 더 넓은 활약의 기회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 무료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누구나 손쉽게 VTuber

 Dwango는 S-court(에스코트 도쿄도 토시마구)와 공동 개발 한 누구나 손쉽게 VTuber가 될 무료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커스텀 캐스트'을 8월 하순 출시 한다고 발표했다. 스마트폰으로 캐릭터의 조형을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페이스트래킹 기능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을 가진 사용자의 표정을 캐릭터에 반영할 수 있게 됐다.

 기존의 인기 VTuber가 피규어화 되고, 탤런트가 되어 나아가는 한편, 새로운 VTuber도 속속 등장하여 활약할 수 있는 장소도 넓어짐으로써 단순한 붐에 그치지 않는 안정된 인지를 VTuber가 얻어 갈 가능성이 커졌다.

반응형